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대체육과 배양육 시장 관련주식

by ┌ΘΔΣ┘ 2022. 1. 6.
반응형

대체육과 배양육 시장 관련주식 

 

 

몇년 전부터 비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래부터 건강상의 이유나 종교상의 이유 등으로 비건을 하던 사람들은 있었지만 이제는 환경을 생각해서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완전 채식이 아니더라도 가끔식이라도 의식적으로 채식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는데요. 

 

수천년간 건 존재했던 채식주의, 비건 관련 사업이 이렇게 커지게 된 것은 비교적 최근 일입니다. 육류 생산을 두고 환경・안전・복지・지속 가능성 등 사회 문제에 대한 논란이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한 노력에서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왜?

대체육과 배양육에 대한 관심은 환경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는 축산업이 환경을 파괴하는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동물학대와 관련이 있어요. 

 

축산업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18% 차지하고 있습니다. 18%가 작다고 느끼신다면 전세계 자동차, 기차, 비행기 등의 모든 교통수단을 합친 온실가스 배출량이 13%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매연뿜뿜한 자동차가 문제가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고기가 온실가스 문제에 더 큰 원인이라는게 충격적이네요.

 

동물학대에 대한 논란은 너무 많죠? 일단 축산업에서 동물을 키우는 방식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어요. 좁은 공간에서 공장식으로 키우는 건데요. 윤리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런 환경에서 키우다보니 많은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도 문제가 있어요. 어쨋거나 항생제를 먹고 자란 고기는 사람이 먹으니까요. 

 

이런 문제점들에 대해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어요. 미국 시장조사업체 CFRA는 세계 채식시장이 2030년에는 116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얼라이드 마켓리서치에서도 글로벌 비건 푸드 시장이 2026년까지 전체 식품업계를 무난히 앞지를 것으로 전망했구요. 

 

대체육과 배양육

위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것이 대체육과 배양육이예요. 대체육은 고기 대신에 고기랑 비슷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것이고 콩이나 밀가루 등을 사용한 비건고기(=콩고기 같은) 같은 것들이예요. 배양육은 실험실에서 세포를 길러서 만든 고기를 의미합니다. 배양육의 경우는 비건은 아니예요. 

 

관련 주식 알아보기 

 

최근에 해당 주식들이 많이 하락해서 이제 줍줍 타이밍을 고려해볼 만하기에 좀더 알아봤습니다. 대체육 뿐만 아니라 비건관련 주식들이예요. 

 

  

 

1. 비욘드미트 

 

비욘드미트는 대체육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고기를 만드는 곳입니다. 대체육은 오랜기간 사료를 먹여 동물을 키울 때 좁은 곳에서 사육할 때의 윤리적문제나 안정성 문제(각종 질병, 이를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 환경오염에 대한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어요. 

 

대형프렌차이즈와의 협업을 많이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마켓컬리에도 입점해 있는 친숙한 업체입니다. 맥도날드, 피자헛, 스타벅스에 납품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KFC와 손잡고 닭 없는 치킨을 출시한다고 하여 주가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나스닥에 상장하였고 빌게이츠가 투자한 회사로 잘 알려져있어요. 아직 적자회사라는 점 때문에 주가 흐름이 좋지는 않은데요. 앞으로 연 14% 씩 대체육 시장이 성장한다는 전망에 따라 비욘드미트의 잠재력 역시 높게 평가받고 있어요. 

 

대체육 세계 식품 시장에서 향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고
이 시장의 선주주자인 비욘드미트는 주요업체로 자리잡을 것 

 

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보스턴컨설팅 그룹) 대체육 시장 자체가 초창기이고 각국에서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과 건강과 가치소비에 대해 중시하는 요즘 소비트렌드는 비욘드미트에 긍정적이네요. 

 

 

이건 또 하나의 긍정적인 뉴스. 

 

파이퍼 샌들러의 마이클 래버리 애널리스트는 “비욘드 미트가 공급하는 맥도날드의 맥플랜트 버거가 예상보다 빨리 2022년 1분기에 미 전역에 출시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2. 오틀리

오틀리는는 귀리로 유제품에 대한 대안을 생산하는 스웨덴 식품 회사입니다. 

 

 

 

 

3. 스위트그린

 

스위트그린은 최근 뉴욕증시에 상장한 샐러드 전문 체인점입니다. 최근 서울 여기저기에서도 샐러드 전문점이 눈에 보이는데요. 미국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상장 이후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2019년에 동일매장 매출이 15%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는 점, 미국 내 지점이 아직 13개 주에만 있다는 점 등은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다만 상장한지 얼마 안된 회사라는 점은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