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양적 긴축과 미국주식 관련성

by ┌ΘΔΣ┘ 2022. 1. 10.
반응형

양적 긴축과 미국주식 관련성 

 

이번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그동안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에 대한 이야기가는 줄곧 언급이 되었기에 새로운 소식은 아니었습니다. BUT 5월 예상이었는데 3월 가능성이 나왔고, 더하여 양적긴축이라는 새로운 내용 때문이었는데요. 양적 긴축이란 Fed가 그동안 매입했던 채권을 매각하는 등의 조치를 의미합니다. 대차대조표(자산상태를 나타낸 표)를 보고 자산을 팔아서 현금을 만들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려면 가지고 있는 채권이나 증권을 팔아서 현금화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계속 채권 등을 연준에서 샀는데 만기가 되는 국채를 더이상 사지 않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테이퍼링은 물줄기를 점차 줄이는 것이고 금리인상은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이라 시중에 돈을 더이상 늘리지 않을 꺼야 라는 것이라면, 양적긴축은 직접적으로 수조에 있는 물을 퍼낼꺼야.. 라는것이라 좀 더 강도가 높습니다. 

 

그럼 시장에서는 양적긴축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일까요? 이번 회의록이 나오기 전에는 어디에서도 양적긴축에 대한 말은 없었는데요. 이유는 과거 Fed는 금리 인상 후에 몇년 후에나 양적긴축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도 빨라야 내년에나 양적긴축을 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금리인상 후 바로 양적 긴축을 실시할 수도 있다는 말에 시장이 깜짝 놀란것이죠.  

 

 

다만, 현재 양적긴축은 결정난 사항은 아니고 일부 참석자들의 의견이라고 합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3월에 금리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대차대조표 축소를 빠른 시일 내에 강행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금리인상은 천천히 갈 가능성이 있어서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양적긴축 이전까지 환율이 상승하다가 양적긴축이 시작되면 달러가 안정화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환율이 1,200원을 돌파했는데 안정화가 언제쯤 될까요. 

 

그래서 어쨋든 중요한 건은 그래서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지 내 주식은 어떻게 될지가 중요한데요. 일단 올해 긴축은 확실하고 작년같은 성장을 기대하긴 어렵다는게 확실해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기준금리가 오르면, 다른 국가의 외국 자금들이 미국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안전한 미국에 투자하여 높은 금리를 받기 위해서 이죠. 그래서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자금의 이탈을 막기위해서 선제적으로 금리를 올린 상황입니다. 

 

또한 금리가 오를 경우 대출을 받아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이자부담이 증가하고 그러면 수익이 낮아지게 때문에 채권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에 이런 상황을 예상한 기관의 매도물량(차익실현)이 쏱아져서 증시는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년 3월을 떠올리면 될것 같아요. 

 

다행인 소식은 이전 양적긴축 때에 1등주식의 경우는 그래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사실. 무섭다고 시장에서 나갈수는 없지만 우량주 위주 투자가 올해의 답일 듯 합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