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by ┌ΘΔΣ┘ 2021. 10. 4.
반응형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사람마다 극심한 통증으로 유명한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질 때 오는 질병으로 과거에서 50대 이상에게 많이 발병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20-30대에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초기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대상포진의 원인과 예방

 

대상포진은 어릴때 걸렸던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가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활성화하는 것인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 발병하기 쉽습니다. 대부분은 피부에 그치지만 심한 경우 전신에 퍼지게 되며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질환으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며, 면역력이 약한 60대 이상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원인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발열, 두통, 호흡곤란입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인해 잘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데요. 

 

일반적인 감기나 몸살의 경우 잘 쉬면 낫지만, 대상포진은 그렇지 않으며 치료시기를 놓칠경우 신경통이나 안면마비 등의 증상으로 심해지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부에 일어난 발진인데요. 몸 한쪽에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통증을 유발하는 수포가 생기게 됩니다. 보통 가슴에 가장 많이 생기지만 몸의 어느 부위에든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며 통증이 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하고 바로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의 대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발진이 나타나지 전에도 피부를 눌렀을 때 통증과 피부의 이상 감각

2. 가벼운 자극에도 예민해지며, 두통과 발열감을 느낌 

3. 수포가 나타남.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

 

대상포진의 자가진단 

다음은 대상포진의 자가진단 질문입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하시는 경우 빠른 병원 방문을 통해 치료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어렸을 때 수두나 과거 대상포진에 걸렸었다. 

작은 수포들이 몸의 한쪽에 밀집해서 생겼다. 

수포를 중심으로 날카로운 통증이 있다. 

수포발생전 피부의 통증이나 감기 기운이 있었다. 

평소 면역력이 약하다. 

 

대상포진의 치료 

대상포진은 항바이러스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통증과 미용적 측면에 있어서 초기 치료가 특히 중요하며 발진 후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2차 간염 및 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습니다. 

 

대상포진의 전염 여부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진 후 진물에 의한 접촉으로 전염이 가능하며, 매우 드물게 공기로도 전염이 이루어집니다. 잠복하고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릴 때 수두를 앓은 적이 없다면 간염 위험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대상포진 환자가 있는 경우 수두를 앓지 않은 가족은 예방접종을 통해 전염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의 경우 예방접종을 통해 50% 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경우 걸리기 쉽고 치료 후에도 통증 등이 심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60세 이상에서는 예방접종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접종을 하게 돼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으나 이 경우 증상이 약하고 치료가 좀 더 손쉽습니다. 

 

가족 중에 면역질환을 앓는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접종 가능하시지만 국가 권고사항은 60세 이상입니다. 비급여 상목으로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은 10만원~20만원으로 병원마다 상이하니 미리 연락해서 알아보시고 병원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예방 효과가 평생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암 발생률 통계, 암 치료비와 실손보험

4세대 실손 보험 특징 및 가입방법 

보험료 줄이기, 셀프 보험 리모델링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