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투자일기

미국주식배당, 애브비 배당 입금!

by ┌ΘΔΣ┘ 2021. 5. 17.
반응형

미국 주식배당, 애브비 배당 입금! 

배당금 입금 이미지

오늘 반가운 카톡이 왔습니다. 다름 아닌 애브비(ABBIV)가 배당 입금내역입니다. 애브비의 경우 제가 야금야금 모으고 있는 주식인데요. 제가 사용하는 대신증권의 경우 배당이 들어오면 카카오톡으로 배당이 들어옵니다. 아직 작지만 제가 하고 있는 배당투자, 올해 총배당 수익 등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배당이란 

주식을 사게 되면, 회사에서 가지고 있는 주식의 비율만큼 회사의 수익을 나누어줍니다. 이걸 배당이라고 하는데, 1년에 1번 혹은 2번 정도 배당을 하고, 배당률도 미미한 국내와 다르게 미국에 상장된 회사의 경우 대부분 분기 배당을 진행합니다. 1년이 4분기 이므로 1년에 4번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미국에 상장된 기업 중 몇십 년 이상 장기간 배당을 유지하며 매년 배당비율을 늘려가는 회사들이 많아 배당킹, 배당 귀족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2. 애브비(ABBV) 회사 소개 

 애브비는 바이오 제약회사로 글로벌 매출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휴미라(Humira) 약품으로 유명하며 매출의 상당 부분 해당 약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유럽은 특허가 만료된 상태이며, 미국 내 특허 역시 곧 만료 예정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해당 부분에 대한 것은 이미 현재 주가에 반영이 된 상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발표한 전망이 매우 좋았고, 야휴 파이낸스에서 찾아보면 투자해야 할 최고의 배당주로 여기고 있는 의견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3. 애브비 배당 

애브비는 2월, 5월, 8월 11월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4.46%로 아주 높은 편은 아닙니다. 5월 배당 기준 1주당 1.3달러 배당이 되었습니다. 배당수익은 현재 주가 대비 1주당 배당금액의 비율을 의미하는데, 주가가 갑자기 오르는 경우 배당금액이 그대로라면 배당수익률을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배당금은 그대로라도 배당수익률을 상승하겠지요. 이 때문에 배당투자 시에 단순히 배당수익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주가 흐름 역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4. 주가 흐름 

애브비의 경우 금요일 종가가 116.43이었고, 52주 최고가는 117.59이며 반대로 최저가는 79.11 달러(작년 3월)였습니다. 작년 3월이 가장 저점이었고 이후 느리게 반등하다가 작년 10월에 다시 하락 후 많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라는 특성에 맞게 변동성이 요즘 같은 때에도 안정적으로 잘 버텨주고 있습니다. 

 

5. 배당락 

배당투자를 고려하신다면, 배당락에 대한 부분도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주식은 수시로 사고 팔수 있기 때문에 날짜를 지정해서 해당 날짜에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명단에 올라가고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깁니다. 그 권리가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배당락일은 배당받을 권리가 확정된 다음날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 전에 해당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배당락일에는 회사의 전체 가치에서 배당을 줄 가격만큼 가치가 하락한 가격으로 거래가 시작됩니다. 애브비의 경우 최근 배당락은 가까운 순으로  4월 14일, 1월 14일, 10월 14일이었습니다. 배당락일 한 달 후가 통상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6. 배당세 

주식거래수익에 꽤 높은 세금이 붙은 것 알고 계신가요? 배당소득에도 역시 세금이 붙습니다. 국내의 경우 14%이며, 미국의 경우 15%의 세금을 냅니다. 다행히(?) 따로 계산하고 할 것 없이 증권사를 통해 입금될 때 자동으로 세금을 차감 후에 들어옵니다. 

7. 2021년 배당 수익 

제가 메인으로 가지고 있는 배당주는 제약회사인 애브비와 주택융자 관련주식인 AGNC입니다. 세후 기준 5월 배당 수익은 95달러이며, 올해 전체 배당수익은 189달러입니다. 미국 주식을 시작한 지는 몇 년 되었지만 소액으로만 하다가 작년에 IT 성장주 위주로 비중을 늘렸기 때문에 배당수익이 큰 편은 아닙니다. 언젠가 저 금액이 한 달 배당금이길 바라며 야금야금 모아가야겠습니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비교, 해외의 연금제도 

연금저축펀드 계좌 개설, 미래에셋 8월 이벤트

1월 4월 7월 10월 배당 주는 미국 주식 

3월, 6월, 9월, 12월 배당 미국 주식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