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환테크, 달러투자 방법 : 은행과 증권사 총정리

by ┌ΘΔΣ┘ 2022. 1. 11.
반응형

환테크, 달러투자 방법  : 은행과 증권사 총정리

 

달러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실물 달러를 가지고 있거나, 혹은 환전을 통해 달러를 사야 합니다. 실물 달러 계좌로 입금하기 위해서는 은행창구를 이용해야 하며, 계좌 내에서 가지고 있는 달러를 투자를 하는 경우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권사 창구에서는 실물 달러를 입금하거나 출금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은행의 상품중에는 '달러예금'이 있습니다. 익숙하고 쉬운 방식이지만 달러통장의 달러를 실물로 인출할 때는 수수료를 추가로 내야 합니다. 단, 현금으로 내가 입금한 달러를 출금할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은행의 달러 예금 상품을 잘 확인해야 함!) 원화 상품처럼 자유입출금 상품, 적금, 예금이 있으며 예적금의 경우 정해진 이율에 따라 이자도 붙습니다.  

 

실물 달러를 가지고 증권사 상품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먼저 은행의 창구에서 입금을 먼저 해야 합니다. 은행의 달러예금 통장에 직접 입금하거나 증권사의 외화연계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해외에서 달러를 받게 되는 경우도 마찬가지 이며, 이때 이체수수료를 내지 않기 위해서는 증권사 외화연계계좌 은행과 은행의 달러입출금통장의 은행이 같은 것이 좋습니다. 

 

은행, 증권사 모두 이체 수수료 없이 달러 이체하는 방법

하나밀리언달러 통장에서 대신증권으로 달러 이체

 

실물 달러로 출금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 단순 투자를 위해 달러를 환전하여 투자하려는 경우 증권사 계좌에 달러를 환전하여 두는 것이 수수료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증권사 마다 환전수수료 인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기에 은행보다 환전수수료 역시 저렴합니다. 환전은 증권사 앱에서 가능하며 최근에는 24시간 가능한 곳도 많은데 그래도 영업시간 내에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증권사별 달러 환전 시 환율 비교

 

달러 RP

증권사의 달러 예금을 달러 RP라고 합니다. 달러RP의 이자율은 미국 금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달러 RP가 원화RP 보다 이자율이 높으며 증권사에 따라 환율우대 95-100%까지 해주는 곳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단, 달러 RP의 경우 해당 증권사에서 온라인 매수가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앱에서 달러 RP 매매 가능한 곳, 이율 비교] 

 

NH의 나무 달러 RP 금리 : USD RP자유 약정형(0.10%)과, 약정형 상품(0.10~0.75%)

대신 크레온 달러 RP 금리 :  외화 PR 의 매매(0.3~0.7%)

삼성 증권의달러 RP 금리 : 외화 PR의 약정이율은 수시RP(0.25%), 약정식 RP 0.45%~

 

달러 발행어음 

달러 발행어음은 최소 투자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 증권에서 매수가 가능합니다. 대부분 달러RP보다 이자율은 높은 편이며 모바일 앱에서 바로 매수가 가능합니다. 

 

나무의 경우 최소매수 금액은 500달러이며, 최대 1%의 금리(기간에 따라 차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달러 ETF

달러 ETF의 경우 달러 가치에 직접 연동해 수익이 오르내리는 상품입니다. KODEX미국달러선물, TIGER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등과 달러 표시 회사채, 미국 국채 등에 투자하는 달러채권 ETF투자 등이 있습니다. 

 

달러 ETF에는 KODEX 미국 달러 선물, KOSEF 미국달러선물, KODEX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TIGER 미국달러선물레버리지,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 KOSEF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가 있습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