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페이스북 반독점법으로 재판, 반독점법이란

by ┌ΘΔΣ┘ 2022. 1. 15.
반응형

페이스북 반독점법으로 재판, 반독점법이란

 

메타로 이름을 변경한 페이스북이 반독점법 위반으로 고소를 당했어요. 미국에서는 반독점법이 있는데요. 기업의 불공정 거래를 막기위해 한 기업에서 시장을 독점하지 못하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FCT는 미국의 연벙거래위원회입니다. 고소장에는 페이스북이 인스타 그램과 왓츠앱을 인수한 것이 경쟁자를 없애도 시장을 독점하려고 한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고 이를 법원에서 받아들여서 재판을 진행하기도 했다고 해요. 

 

주식을 하다보면 반독점법과 관련한 내용이 자주 보이고 관련 이슈가 나올 때 마다 기업들의 주가가 출렁이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반독점에 대한 정책을 시행하는 나라는 미국에만 있는 법은 아니예요. 기사에서 보듯이 중국도 시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기업의 독점에 대해 제제를 하고 있습니다. 반독점에 대한 정책은  현재 80여개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라고 해요. 

 

반독점으로 기사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사를 볼 수 있어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경우 시장을 선점하여 거의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반독점 이슈에 많이 연관되어 있어요. 애플과 구글이 대표적입니다. 

 

 

시장경제주의 에서 특정 기업의 독점과 단합은 시장경제를 무너뜨리는 큰 일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에서는 특히 독점에 대한 규제가 큰 편이예요. 기업의 인수합병에 대해서도 제재가 있고 기업이 분사하는 일도 생기기도 했었습니다. 

 

미국의 통신기업으로 잘 알려진 AT&T의 경우 미국 법무부가 1978년 반독점법에 근거한 소송을 제기했고, 결국 1982년에 지역별로 분리된 역사가 있어요. 버라이즌이 이때 분사된 회사 중 하나랍니다. 오죽하면 반독점 청문회도 진행하겠어요. 

 

 

하여튼 이번에 페이스북이 법정에 서게 되면서 재판 진행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결과에 따라 애플과 구글에도 영향을 미칠것 같아요. 그나저나 정말 바람잘날 없는 메타네요.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