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미국주식투자 -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by ┌ΘΔΣ┘ 2021. 5. 11.
반응형

미국주식투자 -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최근 미국주식시장, 특히 작년에 많이 오른 IT 성장주들이 큰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백신보급으로 인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미국경제 호황이 올 것으로 기대되면서 자금들이 경기민감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의 뜻과 경기민감주에 해당하는 미국주식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 경기민감주란
먼저 경기민감주란 경기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업종을 의미합니다.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실적향상이 기대되는 종목으로 소비재 중에서도 필수소비재가 아닌 임의소비재 종목들은 경기민감주라고 말합니다.

-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필수소비재의 경우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필수적인 물품들이기 때문에 방어주로 불리며 주가하락시에도 방어를 해주는 성격을 띕니다. 주가의 상승과 방어폭이 크지 않은 편으로 경기방어주라고도 불립니다. 생필품이 대표적입니다.

반면 임의소비재는 상대적으로 덜 필수적이며 재정상황에 따라 소비가 유동적으로 변하는 업종을 의미합니다. 외식, 자동차나 백화점, 레저, 명품 등이 있습니다.

2. 임의소비재 관련주식



기본 개념은 이러하지만 주식의 경우 섹터를 구분해서 분류되기 때문에 그냥 생각한 것과 실제 포함된 섹터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대표적인 임의소비재 etf내의 종목을 몇개 예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임의소비재 관려주etf로 대표적인 것은 XLP ETF 입니다. 1998년도에 만들어졌고 임의소비재 ETF중에서는 가장 규모가 큽니다.  포함된 종목으로는 아마존, 홈디포, 맥도날드, 나이키, 스타벅스, 타깃 등이 있습니다.

 


3. 경기민감주 주식 종목 알아보기



경기민감주를 영역별로 보면 ①소비업종 ②기초소재업종 ②부동산 관련 업종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1) 소비업종


앞에서 본 맥도날드, 나이키, 스타벅스(SBUX), 타깃(TGT)이 소비업종에 속합니다.

  2) 기초소재업종

기초소재업종은 경기가 좋아지면서 생산량이 늘어나며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되는 업종으로 반도체, 화학, 제지, 철강쪽입니다. 최근에 구리관련 주식들과 나무관련주식들이 많이 올랐었죠.

ETF로는 XLV가 대표적인 기초소재업종 ETF입니다.
구리관련주로는 프리포트맥모란(FCX)이 있는데 구리,금 등을 채굴하는 회사입니다. 구리는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에 속하는데 특히 4차산업과관련, 전선의 필수 소재인 구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도 티커명 BHP, SCCO 도 구리관련주로 광산기업입니다.

  3) 부동산업종

현재 미국의 부동산이 시장이 호황이라고 하는데요. 경기가 좋아하지면 부동산개발도 늘고 집을 사려는 사람도 늘어나게 됩니다. 이에 부동산투자회사인 리츠주식과 모기기회사의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리츠와 모기지 업종은 대표적인 배당주가 포함되어 있기도 한데요. 연배당 5-7%의 고배당주들이 있습니다. 백신 수혜주, 경기회복 수혜주로 분류되며 최근에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리츠주식의 대표적인 것은 리얼티인컴(티커명 : O)이 있으며 현재 18달러 정도 가격에 연배당률 7%이상으로 매력적입니다. 대표적인 월배당주입니다.

모기지사로는AGNC인베스트만트가 있습니다. 마친가지로 대표적인 월배당주이며 현재 배당률은 7.86%입니다.


미국 주식 시작 시 참고하기 좋은 무료 사이트

공포지수, VIX 지수 알아보기 

테이퍼링이란, 양적완화,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댓가, 그린플레이션이란

미국 국채 금리와 주가와의 관계 

버블과 금리의 상관 관계 알아보기

언더슈팅과 오버슈팅의 뜻 

BNPL 이란, 관련 주식 종목은? 

공매도 선행지표, 대차잔고란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