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투자일기

2022년 미국주식 배당 중간 정산

by ┌ΘΔΣ┘ 2022. 5. 11.
반응형

2022년 미국주식 배당 중간 정산 

 

자본수익을 통해 배당으로 생활비를 만드는 것이 제 꿈입니다. 자본을 불리는 과정에 있기에 배당주만 투자하진 않고 있지만, 배당주에도 일정부분 꾸준히 투자하고 있어요. 이 포스팅에서는 2022년 1월부터 현재까지의 배당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배당주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1. 배당이란 

 배당주 투자 시작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하 간략히 설명하지만, 배당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것입니다. 상장한 기업은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모으고, 주주들은 그 주식을 보유하여 지분을 소유하게 되는데요. 은행에 돈을 맡겨서 이자를 받듯이 해당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주주친화적 정책으로 배당비율이 높은편이예요. 

 

다만, 모든 기업이 배당을 하는 것은 아닌데요.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의 주식을 배당주라고 말하곤 합니다. 물론 배당금이 높다고 좋은 기업이고 배당을 하지 않는다고 나쁜기업인 것은 아니예요. 회사 보유자금을 주주들에게 나눠준다는 것은 돈이 많아서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개발비용 등의 사용해야 할 부분의 자금이 줄어든다는 의미로 볼 수도 있거든요. 미국의 경우 성장주의 경우 배당을 하지 않거나 배당률이 낮은 경우가 많고,  성장이 정체된 회사의 경우 배당을 많이 주는 경향이 있어요. 항상 그런것은 물론 아닙니다!. 여기에 당장 배당률은 낮지만, 꾸준히 배당을 하고 있고 배당률도 올리고 있어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주식들도 있고, 리츠와 같이 주가상승보다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주식도 있습니다.  

 

주식을 산다고 무조건 배당을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니고, 특정한 기준 날짜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로 배당 여부가 정해집니다. 그 날짜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배당받을 권리가 생기는 것이예요. 배당락일이라고 이야기 하는 해당 날짜는 주식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배당주기도 월별, 분기별, 반기별, 1년에 1번으로 매우 다양해요. 

 

 

 

2. 2022년 1월부터 5월 11일 현재까지 총 배당금 : 556.51달러 

 

현재까지 총 배당금은 556.51달러입니다. 세후금액이고,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71만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1-4월까지만 금액을 계산하면 매달 16만원 가량 배당을 받은것으로 나오네요. 단기 목표는 월30만원의 배당입니다. 

 

 

3. 월 별 배당

1월 배당금 136.93달러, 2월 배당금 140.16달러, 3월 배당금 127.72달러, 4월 배당금 102.06달러, 5월 배당금 49.64달러 입니다. 5월의 경우 현재 AGNC와 로우스만 배당이 들어온 상태입니다. 

 

월배당주식으로는 AGNC와 리얼티인컴을 보유하여 매달 배당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1월과 배당은 브로드컴, 2월은 애브비, 3월은 브로드컴과 마이크로소프트, 4월은 아이언마운틴, 5월은 로우스 배당이 있었어요. 

 

주식장이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그래도 배당을 보면서 릴렉스 하는 중입니다. 다들 힘내세요! 

 

관련글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