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인플레이션 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by ┌ΘΔΣ┘ 2021. 5. 13.
반응형

인플레이션 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4월에 들어서 인플레이션이 빨라지고 있다는 기사가 보이네요. 물가상승률이 2008년 이후 가장 빠른 성장세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미국 주식시장이 급락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4월의 높은 물가상승률은 2020년, 즉 작년 4월 코로나로 인해 정말 낮은 상태에서 올해 4월을 비교하다 보니 기저효과로 인해 그런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주식투자 시 인플레이션이 왜 중요할까요?

 

주식시장과 인플레이션, 왜 인플레이션 우려로 주가가 하락할까

 

인플레이션이 올라가면 연준에서 금리를 오를것이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다행히 연준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물가상승률은 연준의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다고 하네요.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저축을 갉아먹는 효과는 냅니다. 같은 가격의 물건의 가격이 오르는 것, 물가의 상승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화폐가 가치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를 상승시켜 화폐가치를 하락시키고, 이로 인해 내가 가진 돈의 가치가 낮아지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내가 가진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니 무시무시하죠? 저축을 많이 한 것이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죠.

 

공포지수, VIX 지수 알아보기 

테이퍼링이란, 양적완화,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이는 경제발전에도 좋지 않은 효과를 냅니다. 특히 성장주의 경우 현재가치가 아닌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가 이루어지는데, 금리가 올라가면 안전자산의 금리(채권)도 상승하게 되면서 성장주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투자가 많이 이루어져야 그 돈으로 계속 투자가 될 텐데 그것이 되지 않게 되니 성장주에 좋지 않은 것이죠. 경제가 발전하려면 기업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이유로 금리인상 시 타격을 받을 기업에 대한 주가가 선반영 되어 더 많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주식시장의 자금이 성장주에서 가치주로, 주식시장에서 보다 안전자산 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인플레이션이 와서 금리가 상승하고, 하반기 부터 베어마켓이 시작될 것이다라는 의견과 캐시 우드와 같이 지금이 성장주를 사기에 좋은 시기이며 인플레이션이 아닌 디플레이션이 올 것이다라는 의견이 함께 보입니다. 저 같은 초보자는 배당주와 성장주 비중을 나눠서 투자해보는 것으로 ^^ 

 

 

인플레이션 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테이퍼링, 긴축재정 인플레이션 시기 사야할 종목은

골드만삭스에서 꼽은 3개의 주식!

인플레이션 헷지, 금에 투자하는 방법 총 정리

AGNC, 월배당 모기지 리츠의 최신 뉴스, 인플레이션 주식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