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티스토리-에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by ┌ΘΔΣ┘ 2021. 5. 2.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수익형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시작한다면 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것은 제외하고 말이죠. 다름 아닌 여러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될 수 있도록 등록해 주는 절차 입니다. 일단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어야 노출이 많이 될 수 있으니까요. 여기에서는 티스토리를 다양한 검색엔진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네이버, ZUM, 구글, 다음이 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마다 내 티스토리가 검색되게 하기 위한 방법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중 다음의 경우는 티스토리의 경우 별도 등록을 하지 않아도 자동등록이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 네이버, ZUM, 구글에서 검색 등록을 하는 방법만을 설명해 두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찬찬히 읽으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1) 네이버에서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화면 

  2)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이는데요. 일단 네이버에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에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주세요. 

웹마스터도구

 

 웹마스터도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본인의 사이트 주소를 입력 해주세요. 

주소를 등록하시면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라는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방법을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적용한 후 [소유확인]을 클릭해 주세요.
  • *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을 권장해드립니다.
  • * 네이버 블로그 처럼 호스팅 서버에 파일 업로드 할 수 없고, 웹페이지의 HTML 태그 수정할 수 없는 사이트는 소유확인 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HTML 태그를 사용해서 소유확인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사이트 소유확인 

회색 칸에 보이는 소스를 복사하셔서 티스토리에서 붙여넣기 해주신 후 소유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이트 등록이나 에스센스 신청 시 HTML 소스를 사용하시게 될 텐데요. HTML을 작성하지 못하셔도 가져다가 특정 위치에 붙여넣기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관리/ 스킨편집 내에 HTML로 편집하기에서 각종 소스를 삽입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 ZUM 검색 등록

ZUM은 [ZUM 검색 등록]으로 검색하시면 등록창이 연결됩니다. 

zum 검색등록

네이버와 달리 별도 확인 절차는 없이 신규등록을 누르고 이메일 주소와 사이트 주소 정도만 입력하시면 간단하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3. 구글 서치 콘솔 등록 

구글 사이트 등록은 서치콘솔에서 이루어집니다. 먼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구글 서치콘솔에 가입해주세요. 

이후에 티스토리에 들어가셔서 관리/플러그인을 눌러서 구글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설치해주세요. 

구글서치콘솔에 가입하셨다면 플러그인 설치와 동시에 버튼을 몇번 클릭하는 것으로 쉽게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1. 1계정 연결하기로 서치콘솔을 사용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해주세요.
  2. 2블로그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 권한 요청에 '허용'을 클릭해주세요.
  3. 3화면 오른쪽 아래의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런 이미지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