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애플 M1칩, 보안 취약점 발견

by ┌ΘΔΣ┘ 2021. 5. 30.
반응형

애플 M1칩, 보안 취약점 발견 

 

M1칩은 애플에서 자체 개발한 칩으로 고사양 성능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이번에 신규 발매하는 맥북프로에 M1칩에 탑재된다고 하여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M1칩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다고 하여 관련 내용 알아보았습니다. 

 

M1칩 성능  

M1칩은 5나노 공정을 거쳐 옥타(8)코어 중앙처리장치(CPU),  9코어 그래픽처리장치(GPU) , 16코어 뉴럴엔진, D램을 하나로 합친 애플에서 자체개발한 칩셋입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성능이 최대 3.5배 빨라졌고 그래픽처리장치(GPU) 성능은 최대 6배 향상되었다고 하여 고사향 칩셋으로 알려져 있으며,  머신러닝 기능은 최대 15배 빨라졌으며 배터리 수명도 최대 2배 더 늘어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M1칩 보안 취약점 내용

 

헥터 마틴이라는 리북스 개발자가 발견한 것으로 해당 취약점을 미라클(M1RACLE)라고 명명하고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알렸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메모리, 소켓 등의 OS 기능을 거치지 않고 앱 간에 은밀히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취약점인데요.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초당 1MB 속도로 영상파일도 전송할 수 있다고 하니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괜찮은 것인지 걱정이 됩니다. 헥터 마틴은 이 문제의 원인이 M1 칩셋의 구조적인 문제라고 하는데요. 때문에 칩셋 자체를 개선해야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다음 버전이 빨리 나오기를 기대해야 겠습니다. 

 

다행이 이를 악용한 사이버공격은 거의 없을것이라고 하니 조금 안심이 됩니다. 애플의 경우 앱스토어로 모든 앱의 설치와 삭제를 통제하고 있어서 해당 취약점을 악용한 기능이 탑재된 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맥북과 아이맥24형(PC), 이번에 나온 아이패드프로 등에 M1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