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백신 인센티브 내용 정리

by ┌ΘΔΣ┘ 2021. 5. 27.
반응형

백신 접종자 집합금지 인원 제외

 

백신이 보급되면서 외국의 몇몇 나라들의 경우 노마스크와 일상회복을 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우리나라도 백신 접종을 하고 있지만 아직 접종률이 그 정도까진 되지 않고 있는데요. 접종률을 올리기 위해서 일까요. 백신접종자에게는 기존의 지침을 완화하여 적용하는 일종의 혜택, 인센티브를 준다고 합니다. 

 

 

예방접종완료자 일상회복 지원방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5월 26일 어제 예방접종완료자 일상회복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어제 0시까지 예방접종 참여률은 7.7% 으로 주요 선진국에 비해서 낮은편입니다. 물론 백신 접종 기간을 고려한다면 외국과 비슷한 정도라고 하지만, 단순히 현재 날짜 기준 수치상으로는 조금 아쉽네요. 

 

그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발표한 변경되는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방역수칙 조정은 3단계로 단계별로 적용이 되며, 6월, 7월초, 10월중으로 일정을 나눠서 적용된다고 합니다. 접종 인센티브는 1차 접종자는 접종후 14일 이후, 완료자는 2차접종 후 14일 이후 지났을때 해당됩니다. 

 

시기 1차(6월 1일부터) 2차(7월~9월) 3차(10월 이후)
대상 예방접종자(1차 2차 모두 포함으로 접종후 14일 이후) 접종완료자
(2차접종 후 14일후)
방역조치 완화활동 가족모임
인원제한에서 제외
사적모임등
인원제한에서 제외 
사회적거리두기 전반
마스크착용 현행유지 실외 의무화 완화 실내 의무화 완화

 

1. 1차 접종자 포함 백신접종자는 직계가족 모임 시 인원제한에서 제외! 

즉, 부모님 2분이 백신 접종을 하신 경우 8인까지 인원에서 제외되어 실제로 10인까지 모임이 가능해집니다.  1차 접종자가 더 있는 경우 모일 수 있는 인원이 그만큼 늘어나게 되겠지요. 

 

2. 노인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6월부터 정상화

해당 기관들이 6월부터 운영을 재개하여 1차 접종을 한 경우 시설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기존과 같이 이용 제한은 유지됩니다. 

 

3.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면회 가능

가족이 요양병원이나 시설에 있는 경우 그동안 면회금지로 애를 많이 태웠는데요. 둘 중 한명만 접종을 완료해도 면회가 가능해집니다. 

 

 

 

4. 접종완료자는 해외여행 후와 확진자와 밀접 접촉 시 자가격리 면제 

해외여행을 다녀오거나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경우 그동안 긴 기간의 자가격리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1차와 2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 이런 자가격리가 면제됩니다. 

 

5. 1차접종자 이상부터  7월부터 소모임 등에서 인원제한에서 제외

 

 

접종 확인서 발급방법

접종확인 방법은 종이로된 예방접종증명서(접종 시 받을 수 있음)나 전자증명서입니다. 예방접종증명서는 정부 24시 누리집에서 발급가능하며, 전자증명서는 QR코드로도 인증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링크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