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청년우대형 통장 대상 여부 확인 및 혜택 알아보기

by ┌ΘΔΣ┘ 2021. 5. 20.
반응형

청년 우대형 통장 대상 여부 확인 및 혜택 알아보기

 

청년우대형청년 우대형 통장, 또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라고 알고 계신가요? 이름만 들어도 뭔가 혜택을 주시는 좋은 것이라는 느낌이 드는데요. 청년 우대형 통장은 2018년 7월 31일 청년들의 주거지원을 위해 나온 정책입니다. 따라서 기존 청약통장의 기능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다른 혜택을 더한 청년 우대통장입니다.  그 대상은 어떻게 되며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대상

청년우대형 통장은 다음의 나이와 소득조건 여부를 충족할 경우에 만들 수 있는 통장입니다. 만 19~34세 연소득 3천만 원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남자이 경우 병역이행을 했다면 현재 나이에서 해당 기간을 제하고 계산하게 됩니다. 꼭 무주택이 아니여도 가입이 가능한데 무주택세대원이나 무주택 예비 세대주에 해당한다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무주택 예비 세대주는 가입 3년 이내에 세대주가 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2. 혜택 

청년우대형 통장의 혜택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청약통장으로의 기능, 저축의 기능, 절세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과세 혜택의 경우 어떤 조건으로 가입을 했는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가입 당시에 무주택 세대였는지 유주택 세대였는지에 따라 비과세 적용 여부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가입 당시 무주택 세대 가입 당시 유주택 세대 
- 통장 개설 가능 
- 비과세 혜택 적용 
- 통장 개설 가능, 단 조건부 가입으로 3년 이내 무주택 세대주가 되어야 함. 
- 비과세 적용 안됨. 

 

더하여 총급여액이 3천만원을 초과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근로소득자가 아닌 본인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는 3천만 원이 아닌 2천만 원이 기준이라는 점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업자인 경우 2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 혜택 대상이라면 500만 원까지의 이자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예, 적금해보셨으면 아실 거예요. 전체 이자에서 세금이 생각보다 크다는 거.. 더구나 우대이율 혜택도 있습니다. 청약통장에 적용되는 이율에 1.5%를 더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최대 3.3%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신에 조건이 있습니다. 비과세와 우대이율은 가입 후 2년 이상이 되어야 적용됩니다. 

 

여기에 청약통장이 원래 연말정산 공제되는 건 알고 계시지요? 청년 우대 청약통장 역시 청약 통자이기 때문에 동일한 혜택이 적용됩니다. 연봉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연 240만 원 납입 금액까지 40% 소득공제 조건 동일하게 가능한 거죠. 금액으로 따지면 소득공제 금액은 96만 원입니다. 물론 최대 금액 기준입니다.  

 

3. 가입방법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가입기간입니다. 아쉽게도 2021년 12월 31일, 올해가 지나면 더 이상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관심 있으시다면 늦기 전에 꼭! 가입하시는 하셔야 합니다. 가입 시에는  소득 확인증 명서가 필요한데, 해당 서류는 홈택스에서 발급 가능하며, 청년 우대 가입 및 과세 혜택용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혹시 이미 청약통장이 있다고 하더라도 조건이 충족되면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 역시 가능합니다. 다행히 전환 시에도 이전에 납입한 횟수와 금액은 그대로 인정해 준다고 하니 대상이 된다면 전환하는 것이 이득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