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티스토리-에드센스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수익 관련 용어

by ┌ΘΔΣ┘ 2021. 5. 20.
반응형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수익 관련 용어 

 

에드센스나 애드포스트창에 가서 보면 다양한 낯선 용어가 등장합니다. 노출수, 클릭수,  CTR, RTM, CPC  등이 있지요. 노출수나 클릭수는 알겠는데, 나머지 영어는 대체 무엇일까요? 

 

1. CTR의 뜻 

먼저 CTR은 해당 광고를 본 사람이 그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 즉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클릭률을 알기 위해서는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보여진 횟수로 나누게 됩니다. 그럼 CTR이 왜 중요하냐면 클릭률이 높을 수록 타겟 설정을 잘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해당 광고에 관심을 보일만한 사람들이 광고를 많이 클릭하겠죠? 클릭률(CTR)이 높다는 것은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검색해서 찾아온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광고가 적절하게 연결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즉, 타기팅이 잘 되었다는 의미가 되겠지요. 관심 있는 사람들이 광고를 많이 클릭할 테고, 그런 사람들이 해당 상품/서비스를 더 많이 구매할 테니까요.

 아쉽게도 애드포스트의 통계에서는 날짜별 CTR과 금액만 나올 뿐 어떤 글 혹은 광고에서 발생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보이지 않아 블로그통계를 함께 활용하셔서 추측하셔야 합니다. 

 

 

2. CPC, PPC 의 뜻 

CPC는 광고의 단가를 의미합니다. 정확하게는 클릭당 비용입니다. 1번 클릭이 될 때 블로거가가 받게 될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의 단가는 광고별로 차이가 있어 어떤 광고의 경우 CPC가 높고 어떤 광고의 경우 CPC가 낮습니다. PPC는 클릭당 지불을 의 마하는 데 CPC와 같은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3. CPM 

CPM은 앞의 CPC와 다르게 1000개 노출당 비용입니다.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광고 노출에 의해 수익이 생기는 것은 CPM과 관련이 있습니다. 

 

4. 블로그 광고 수익을 내려면 

블로그광고 수익을 위해서는 검색 노출 -> 페이지뷰 -> 광고 클릭 이 되어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검색사이트에서 일단 내 블로그가 많이 검색이 되어 노출이 되어야 하며, 실제 클릭으로 이어져서 내가 쓴 글로 사람들의 유입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광고 클릭까지 이어져야 하니 에드센스나 애드포스트로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도 바로 수익을 내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