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하락장에서 대응하기

by ┌ΘΔΣ┘ 2021. 5. 19.
반응형

하락장에서 대응하기 

 

작년 주식시장은 쭉쭉 올랐던 장이었는데요. 올해 들어와서 전체 장이 하락세입니다. 변동성도 매우 심하죠. 이런 장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현금비중 유지하기 

많은 사람들이 하는 말입니다. 현금비중은 매우 중요한거 같습니다. 일단 현금은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영향이 없습니다. 10프로, 20프로 빠진다고 해도 가지고 있는 현금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멘털 관리에 좋은 것 같아요. 더구나 현금이 있다면 하락장에서 확실히 멘털 관리가 되는 것이 '줍줍 할 기회'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많이 떨어진 종목을 살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수익률 측면에서도 좋고 멘털 관리에도 좋더라고요.  주식투자금액의 10퍼센트 정도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고 들어서 현금비중을 늘리려고 모으고 있어요. 

 

2. 주식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자금 흐름 

추가 매수할 수 있는 현금 흐름이 있어야 합니다. 매달 들어오는 월급, 혹은 다른 수익이 꾸준히 있어야 합니다. 물론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흐름이어야 겠지요. 월급에 일정 금액이던지 혹은 다른 현금흐름에서 꾸준히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수익은 중요한 것 같아요. 

 

3. 명확한 기준 필요

가장 어려운것 같아요. 2월부터 현재까지 나만의 기준이 없으니 유튜버의 말에 따라 많이 흔들렸습니다. 참고만 하고 내 소신껏 하면 될 텐데 이미 명확한 기준이 없으니 휩쓸려서 따라가게 되더라고요. 하락장에서 무서운 마음에 더 열심히 찾아보고 또 그 영향을 받기도 했는데 지나고 나니 너무 나만의 기준은 없었던 것 같아요. 얼마 이상은 수익실현, 얼마 이하는 손절과 같은 나만의 기준이 필요하다고 이번에 새로 느꼈습니다. 매도와 매수 시에 왜 그렇게 했는지에 대해서도 좀 적어두는 습관도 들여보려고 합니다. 

 

4. 내 그릇에 맞는 투자 

작년 3월 5퍼센트, 10퍼센트 하락할때는 오히려 스트레스 없이 줍줍 했는데 올해 스트레스의 원인은 역시 비중 차이인 것 같아요. 작년 8월 이전까지는 ETF, 가치주 중심의 투자였고, P2P나 펀드, 예적금으로 분산 투자 중이라 주식 비중도 낮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현재는 주식에 올인이라고 할 만큼 대부분을 주식에 넣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러다 보니 2월부터 변동성 큰 시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제 경우 주식투자금액도 1월에 많이 늘어났거든요. 내 그릇에 맞는 투자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100만원, 200만 원이 왔다 갔다 해도 괜찮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천만 원 단위가 왔다 갔다 해도 괜찮은 사람도 있잖아요. 그런 건 전체 자산에서 어느 정도 비중인지에 따라서도 다르고 그 사람의 경험치나 성향에 따라서도 다른 것 같아요. 어쨌든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범윙 내에서 가장 멘털 관리가 쉬운 정도에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제 경우 거의 매달 월급에서 일정비율 투자를 했었는데 갑자기 늘어난 금액이 감당이 안되는 것 같아서 몇 달간 주식계좌에 추가금을 넣지 않았어요. 그리고 포트폴리오 조정을 했습니다. 배당주, 성장주 비중이 적어서 일정 비율은 가치주, 우량주 비중으로 리밸런싱 했습니다. 그러고 난 이후에 변동성이 확실히 줄어들고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되었어요. 

 

어쨋거나 주식에서 중요한 건 멘털 관리인 것 같아요. 멘털 관리가 중요하다는 말을 참 많이 들었는데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갔었거든요. 저는 구글시트에 원래 정리를 하다가 변동성이 너무 심해지면서, 계속 사고팔게 되면서 정리를 멈추고 내버려두었었는데요. 그 엑셀을 열었는데 어.. 수익률이 현재 계좌 상태보다 좋더라고요. 멘털 관리가 안되니 불안한 마음에 사고팔고를 했는데, 차라리 그냥 뒀으면 수익이 더 높았을 것이라는 결과를 보니 역시 멘털 관리가 중요하구나 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그리고 제 경우는 멘털 관리하는데 분산투자가 중요하더라고요. 현재 배당주와 애플, 아마존, 마스크 로소프의 주식을 합친 비중이 65퍼센트 정도 되는데요. 이렇게 하고 나니 마음이 확실히 편하네요. 

 

다들 멘탈관리 잘하시고, 수익 내는 투자하세요~ 

 

 

※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 배당주,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top 10

※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