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티스토리-에드센스

블로그 유입 키워드 확인, 구글서치콘솔 사용법

by ┌ΘΔΣ┘ 2021. 5. 14.
반응형

블로그 유입 키워드 확인, 구글 서치 콘솔 사용법 

 

혼자만의 일기가 아니라면 블로그 방문자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왔는지는 중요한 요인이지요. 이를 확인하는 이유는 당연히 어떤 키워드와 내용이 블로그 유입자에 영향을 미치지는지, 그래서 내 블로그 수익이 좋아질 수 있을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유료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쉽게 확인 가능한 기능이 있는데도 활동을 못하시는 경우도 많기에 여기서 그 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로그 관리에서 확인하기 

블로그의 자체기능으로 유입 키워드나 인기 게시글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티스토리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관리/통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관리에서 오늘 방문자수와 누적 방문자수 확인기 그래프로 가능하지요. 여기에 최근 7일간 통계와 유입 키워드 역시 확인 가능합니다. 유입경로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어떤 곳에서 유입이 되었는지, 모바일 유입과 PC 유입의 비율까지 인기글은 무엇인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2)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통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간 현황, 조회수, 평균 사용시간, 조회수 순위, 사용자 분석까지 가능합니다. 특히 사용자 분석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서의 유입 비율, 어떤 키워드로 유입되었는지 까지 상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2. 구글서치콘솔 활용하기 , Google Search Console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등의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연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드센스를 하실 생각이라면 특히나 꼭! 하셔야 할 것이 구글 서치 콘솔 등록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로, 구글 검색 결과에 대한 정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아직 안 하셨다면, 지금 당장 에드센스 승인 전이라도 바로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여기서는 서치 콘솔에 사이트 등록을 하셨다는 것을 전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글 발행 후 URL 검사하기, URL 개별 등록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셨신 초반에는 글을 발행한 후 개별 URL 등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구글에서 자동으로 내 블로그 내 페이지 정보를 수집하여 등록됩니다. 다만, 제 경우를 보면 블로그 초기에 페이지 등록이 바로 되지 않고 있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발행 후 등록되기까지 시간도 소요됩니다. 조금이라도 구글에서 검색이 빨리 이루어지는 것이 이득이겠죠? 때문에 글 발행 후 바로 서치 콘솔에 URL 등록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험상 URL 등록 전후에 구글 유입자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특히 유입이 될 것 같은 내용임에도 구글 유입자가 전혀 없다면 URL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실적에서 유입 키워드 확인하기 

티스토리의 관리의 경우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유입되었는지까지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들어오는 경우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유입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구글서치콘솔의 실적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게제순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날짜별 클릭수에 대한 그래프 정보도 볼 수 있지요. 글의 발행 건 수가 많을수록 관련 데이터가 더 많이 쌓이고 이를 활용한다면 블로그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되겠지요.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