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전기차, 배터리 관련 주식 투자 전망

by ┌ΘΔΣ┘ 2021. 7. 21.
반응형

전기차, 배터리 관련 주식 투자 전망 

 

올 1월 배터리 및 전기차 관련주식들이 고점을 찍은 이후로 많이 떨어졌다가 최근에 다시 오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앞으로 미래 먹거리로 보고 계속 가지고 있지만, 작년에 워낙 많이 올라서 추가 매수를 하는게 맞는지는 사실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이럴 줄 알았으면 오르기 전에 더 매수 할껄 그랬나봐요. 전기차, 배터리 관련 어떤 소식이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K 배터리 산업 투자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 라는 행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국내 배터리 3사가 모두 모여서 진행한 행사였는데, 문재인 대통령도 참석하여 ‘미래를 여는 필수산업’이며 지금 글로벌 주도권을 선점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더욱 확실한 글로벌 주도권을 가져가야 할 분야’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만큼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사업은 반도체에 이은 국가핵심전략 사업입니다. 앞으로 정부는 배터리 산업을 반도체, 백신과 함께 국가전략기술로 정하고, 기업이 연구개발을 위해 투자하는 것에 세금 혜택을 주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배터리 시장은 화석연료 기반 내연기관 대체, 신재생에너지 등 전력 저장 기능도 담당하며 탄소중립에도 관련이 있습니다. 향후 10년간 8배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일각에서는 2025년경 배터리 시장(1,800억불)이 메모리반도체 시장(1,490억불)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배터리 관련 주식으로는 2차 전지 제조사로는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미상장), 삼성SDI 가 대표적이며, 관련 소재기업으로는 lg화학, 천보, 나노신소재, 한솔케미칼, 대주전자재료, 포스코케미칼 등이 있습니다. LG화학의 경우 1월 고점을 찍은 후 배터리 사업부를 LG에너지솔루션으로 분사하는 문제로 인해 주가라 많이 하락한 상태인데 최근에 배터리 소재 분야에 엄청난 투자 관련 뉴스가 나왔습니다.  다시 쭉쭉 올라주기를 바라봅니다.  

 

※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유럽의 전기차 시장

EU가 2035년부터 하이브리드카를 퇴출하기도 했습니다. 하이브리드카는 전기와 석유로 움직이는 차를 의미하는데 앞으로 전통적인 내연기관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차 역시 퇴출하기로 한 것입니다. 하이브리드차는 완전한 전기차는 아니지만 그래도 내연기관차에 비해 환경오염을 덜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많이 이용되었는데 이제는 해당 차들도 모두 퇴출되면서 그 빈자리를 전기차가 모두 채우게 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유럽의 자동차시장은 2020년 기준 2000만 대가 넘습니다. 그만큼의 시장이 전기차로 대체된다는 것입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과 잠재성이 새롭게 보이네요. 먼저 유명 자동차 업체들의 자체 배터리 생산 뉴스가 있었는데, 기존 업체들 입장에서는 매우 절박할 것 같아요. 여튼 이 소식으로 기존 내연기관차를 주로 생산했던 기업들의 전기차로의 전환이 매우 빨라질것 같습니다. 

 

현재 전기차 관련 대장주는 테슬라이며, 전기차 배터리의 필수 소재인 리튬 광산주로는 엘버말이 있으며 대표 ETF로는 LIT 와 BATT가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시장

중국에서는 전기차에 엄청난 지원과 투자를 하고 있으며 중국의 엄청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관련 회사들의 성장이 엄청납니다. 미국에 상장된 회사로 니오와 니우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중국의 2차전지 대표기업으로는 CATL과 BYD가 대표적인데 CATL은 현재 글로벌 점유율이 1위인 기업으로 한국 2차전지 3사를 합쳐도 안될 만큼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입니다.  두 회사의 경우는 미국증시 상장이 아닌 중국증시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국내 정책 

새 아파트 전기차 충전 주차면 5% 의무화 

 

2022년부터 새 아파트와 전국 모든 노외 주차장은 전기차 충전 주차면을 의무적으로 5% 이상 할당해야 합니다. 기존 건축물도 공공시설은 2022년부터, 민간시설은 2023년부터 전기차 주차면을 2% 설치해야 합니다. 다만, 주차면수가 100개 이상이거나 안전상의 이휴 혹은 충전기 설치가 곤란한 경우 지자체장 허가를 얻을 경우 예외로 인정됩니다. 

 

 

미국 주식 시작 시 참고하기 좋은 무료 사이트 

WHO, 코로나 치료제 임상실험 회사 3곳  

전기차, 배터리 관련 주식 투자 전망

공포지수, VIX 지수 알아보기 

배당주 포트폴리오 관리 어플 소개 

테이퍼링이란, 양적완화,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 배당주,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top 10

 

※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