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공포지수, VIX 지수 알아보기

by ┌ΘΔΣ┘ 2021. 6. 28.
반응형

공포지수, VIX 지수 알아보기 

 

공포지수라고 들어보셨나요?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수로 변동성 지수라고도 하는 VIX 지수입니다. 2월 초에 굉장히 높은 지수를 유지하다가 점점 떨어져서 현재는 15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을 이야기할 때 많이 언급되는 VIX 지수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았습니다. 

 

 

변동성 지수, VIX 지수란 

S&P 500 지수 옵션에 기반한 변동성을 측정하는 방법의 하나 인데, 공포감을 대변한다고 해서 공포지수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Volatility Index의 줄입일로 S&P500 지수 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을 반영합니다. 

 

사실 변동성을 의미하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 모두의 변동성을 포함하고 있지만, 대체로 폭락장이 올 때 이 VIX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 지수를 참고하여 주식시장을 바라보기도 합니다. 참고로 2월에 폭락장이 왔을 때 이 지수는 35 정도였습니다.

 

 

VIX 지수가 높으면

 

VIX 지수가 높다는 말은 사람들의 불안심리가 높아서 주식을 급하게 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많으면 주가는 하락하겠죠.  이 때문에 VIX가 높다는 말은 전체 시장의 지수의 하락을 의미하기도 하며 공포에 질려서 매도한다고 해서 공포지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역사적으로 99년 닷컴 버블, 08년 리먼 쇼크 때 VIX는 40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VIX 지수 보는 방법

 

 

 

VIX지수가 20이하인 경우 과매수 구간으로 모두가 사는 타이밍으로 주가가 최고점일 가능성이 높으니 매도를 고려하며, VIX 지수가 40 이상이라면 과매도 구간으로 모두가 팔려고 하므로 주가가 바닥을 찍고 반등할 기회일 수 있으니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만, 주가의 변동은 매우 다양한 요인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only  VIX 지수만 보고 결정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 배당주,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top 10

 

※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