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주식, 경제공부

코리아 디스카운트란

by ┌ΘΔΣ┘ 2021. 7. 27.
반응형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이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었다는 의미로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무려 42%나 저평가 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기업들의 가치에 비해 저평가받고 국내 기업의 주식 가격이나 기업에서 해외 투자를 받을 때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이유

 

1) 지정학적 리스크 

지정학적 리스크라고도 많이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휴전상태로 언제 전쟁이 벌어질지 모르는 국가입니다. 우리는 익숙하기 때문에 별로 일상에서 별로 신경쓰지 않고 살아가지만 해외에서 보기에는 위험한 국가입니다. 북한 관련 이슈에 따라 주식 시장이 요동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2) 지배구조 리스크 

미국 시장의 경우 전문경영인이 운영하는 체제가 대부분입니다. 그에 비해 국내는 가족승계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승계의 경우 전문경영인 운영체제에 비해 투명성이 떨어지며 승계과정에 따른 리스크도 큽니다. 

 

3) 경제 구조 리스크 

우리나라 시장은 해외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장입니다. 국내 내수 시장이 큰 편이 아니고 수출을 주로 하기 때문입니다. 

 

4) ESG 측면에서 국제기준 미달 

요즘 ESG 는 중요 이슈입니다. 투자 결정 시에 ESG를 고려하고 이로 인해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기도 합니다.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및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하는 투자인데 해당 부분에 있어 아직 국내 기업은 국제 기준에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최근에 '탄소중립'은 국제적인 흐름을 따라가기 위한 노력으로 봐야 하겠죠. 

 

 

최근에 K-pop 과 한국 드라마를 통해 한국에 대해 많이 알려졌습니다. 과거에는 삼성 정도만 알던 외국인들이 한국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알게 되었는데, 애국심 때문만이 아니라 내 주식 가격의 상승을 위해서도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해소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과 주식시장의 관계

※ 경기민감주란, 필수소비재와 임의소비재

 

※ 배당주, 헤지펀드가 가장 많이 보유한 top 10

 

※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과 미국주식

반응형
-->

댓글